사회복지학부
모두가 함께 하는 세상 모두가 꿈꾸는 세상
학부소개
학부소개 전공소개
전공소개
- 사회복지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사회복지 소개
사회복지학은 산업화와 현대화에 따른 개인,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방법을 연구하는 실천 학문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개인의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속출하는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요청되며 그 필요가 증가하고 있는 미래지향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우리 대학에서 사회복지교육은 인간과 사회환경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사회전체가 제 기능들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돕는 전문지식과 가치를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전공자는 자격증 관련 필수 교과목 뿐 아니라 각종 선택과목 수강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동시에 다양한 복지분야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도덕정신과 윤리강령에 기반을 둔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사회복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실현 사회복지 정보화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세계화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관련교과목 소개
  • 사회복지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의 성격 및 본질을 논의하고, 그 출현 및 발달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해 보며, 복지 국가를 설명하는 다양한 복지이데올로기를 사회과학의 틀 안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 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을 학습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성장발전과정을 생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접근하기 위한 사회체계접근법과 심리적 접근법을 숙달시킨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반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환경 속에서 인간의 대응과 변화를 탐구해본다. 체계의 분석단위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와 국가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적인 인간과 사회관계를 파악해 본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정책의 개념과 그 역사적 배경, 그리고 복지정책의 이론과 방법은 물론 그 형태와 내용 등을 연구하여 기존의 사회복지정책과 비교 연구한다. 또한 우리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됨에 따라 야기되는 각종 사회문제와 도시집중화, 범죄 및 환경오염 등 생활을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규명하며, 한국적 복지 모형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복지정책을 수립하는데 방향과 내용을 검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법제
    1. 사회복지사업 관련법을 이해한다.
    2. 관련법을 분석하여 법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3. 관련법의 방향을 예측하고 사회복지 활동의 합리화를 탐색한다.
  •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를 구현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전문적 복지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이에 따른 개개의 방법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사회복지기관에서 그 전문적 이론과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개별적 방법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 대상( 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의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 집단지도를 위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 가족에게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특히 사례 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그 발전과정을 검토하면서 현장에 대한 과학적 조사가 실천적인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에 매우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본다. 질문지법, 현장조사, 사례연구, 문헌조사, 실험실법 등 사회조사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절차 및 구체적인 기술들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사회조사의 실기를 통한 학생 스스로 조사방법들을 적용해 보고 문제점을 검토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본 과목은 사회복지 전공자로 하여금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여 직접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사회복지행정 체계와 구조, 전달체계를 확립해 사회복지 전 영역을 이해하고 이의 학습능력과 자질을 배양하고자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학생들로 하여금 지역복지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그의 방법과 형태 및 지역사회 구조 등을 이해토록 하며, 지역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키며, 이를 조사 평가 할 수 있도록 능력과 지식을 배양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제를 실제상황에 적용시켜보는 과정이다. 즉, 현장경험을 통해 이론과 실제가 어떻게 다르고 일치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나아가 일선 사회복지 기관이나 관계시설의 실태를 이해하고 업무를 파악함으로서 장차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요구하는 자질을 익힌다. 주요활동분야로는 종합사회복지관, 종합병원, 공공기관, 기타 사회복지시설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보장론사회보장의 일반적 이해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올바로 이해한다. 사회보장제도의 최근 동향과 한국 사회보장의 과제를 연구한다. 특히,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보장제도를 직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 청소년복지론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겪는 문제를 이해한다. 청소년이 일으킨 문제행동, 인식하는 사회문제, 그리고 이들이 침해를 받고 있는 권리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선지외국의 청소년복지 서비스의 실태와 대안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발달사한국과 서구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외재적, 내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현대사회복지의 본질을 연구한다. 즉 사회복지의 발전역사를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요인과 관련시켜 고찰함과 동시에 상부상조에서 사회복지로의 원조방법의 발달을 강의하여 현대사회복지를 이해시킨다.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사회복지의 실천과 관련된 윤리 및 가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근거가 되는 철학적 배경을 고찰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상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고찰하고, 그것이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 산업복지론현대산업사회에 존재하는 산업문제들을 산업조직과 인간노동 측면에서 다룬다. 산업체의 조직과 운영과정 및 역사적 발전과정 속에서 인간의 본성, 노동, 가치, 소외, 기술발전 등을 개략한다. 오동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지문제들을 법적, 제도적, 그리고, 실천적 측면에서 현실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올바른 노동복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세계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와 관련된 국제적 연결구조를 파악한다.
  • 장애인복지론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실천현황과 과제를 이해라고 학습한다.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와 현황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장애인복지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진다. 그리고,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분야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에 대한 기본개념들과 기초 이론 및 실천방법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즉, 정신의학, 정신보건과 사회사업의 연계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정신보건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 및 실천분야, 그리고 정신보건 관련 법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특히 만성정신장애인의 재활서비스 내용과 체계들을 숙지하여 직·간접적으로 경험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지역사회내의 사회복지기관들이 주민욕구를 조사하고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여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성격을 파악한 후 사회적 목표들을 직접 실현할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연습을 한다. 실천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평가관련 사항들을 정리하여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자원의 이용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관평가와 프로그램평가에 이용될 평가기법과 도구개발 연습을 하고 전과정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사회복지론본 과목의 목적은 사회사업의 핵심 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론을 바탕으로 각급 학교현장을 이해하여 학교사회사업가로서 활동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특히, 최근 학교폭력과 같은 청소년비행과 관련하여 각급 학교에 학교상담가 배치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을 비추어볼 때 이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요한 과목이다. 각급 학교 학생에 대한 상담기술을 익히고, 학교현장을 이해하며, 실제 학교사회사업사례를 다루게 된다.
  • 사례관리론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 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고,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수련필수), 학교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의료사회복지사
졸업후의 진로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시설 등 각종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공공행정기관 , 학교, 병원, 기업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시험을 통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