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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005년에 만든 광주대 사회복지학부 업무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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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밝은얼굴
댓글 0건 조회 47회 작성일 25-08-01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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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기록물 보관과 공유] 2005년 8월에 만든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업무지침-학부장 이용교 교수와 함께 열심히 일해준 학부 조수, 학생회 임원, 소모임협의회 임원, 교수, 직원, 동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홈페이지 공지하항 게시물번호 577.
사회복지학부 업무지침(확정안)
작성자 학부실 05-08-25 13:38 조회690회 댓글0건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학생과 교수 그리고 동문이 함께 꿈꾸는 학습공동체
                                    업무지침     
https://welfare.gwangju.ac.kr/bbs/board.php...
1. 학생과 더불어 성장하는 사회복지학부
가. 수강신청
  - 모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개설함
  - 수강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분반을 시도함
  - 학기중 교과목과 방학중 계절학기 교과목을 사전에 공지함
  - 수강신청에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 학생은 교무처 수업계(106번)와 협의함
나. 휴학/복학
  -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휴학을 할 수 있게 함
  - 지도교수가 없는 경우에는 학부장과 상의하고 긴급할 때 조수학생이 처리함
다. 장학금
  - 장학금의 지급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함
  - 장학금의 배분내역을 홈페이지에 공표함
  - 동문장학금의 활성화시키고, 외부 장학금을 적극 유치함
라. 학생회 지원
  - 학생회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함
  - 학생회의 활동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지함
마. 소모임 지원
  - 소모임활동을 장려함
  - 등록된 소모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경우에 기본경비를 지원함
  - 소모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경우에 공모를 거쳐서 지원함(홍보계획과 사회봉사계획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함)
  - 우수 소모임에 대한 표창으로 선진국의 견학 등을 장려함
  - 우수 소모임의 선발은 학부 대표교수와 학생회, 소모임대표가 참여하여 결정함
2. 대학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주는 사회복지학부
가. 학사일정 안내
  - 모든 학사일정을 가급적 미리 홈페이지에 공지함
  - 본부차원에서 하는 공지사항이라도 중요한 사항은 학부 홈페이지에서 다시 공지함(수강신청, 복학, 장학금 신청 등)
  - 모든 조수는 주요 활동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함
나. 전공취득/학점관리
  - 전공취득에 대한 질문을 유형화하여 신속하게 공지함
  - 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등에 대한 사항을 사전에 공지함
  - 3학년 1학기부터 졸업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관리하도록 지도함
다. 자격증
  - 핵심 국가자격증을 중심으로 자격증 취득을 장려함
  - 사회복지사를 중심에 두고,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등의 취득을 권장함
  -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레크레이션 자격증 등을 널리 소개함
  - 적기에 자격증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공지함
라. 교육과 행사
  - 학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사를 사전에 공지함
  - 학부에서 지원하는 특강의 강의파일을 홈페이지 자료실에 공지함
  - 학부에서 지원하는 특강/세미나의 동영상을 촬영하여 공지함
마. 취업정보
  - 취업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지함
  - 취업후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성공사례담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함
3. 고등학생과 수험생에게 정보를 주는 사회복지학부
가. 신입생 입시
  - 입시생이 자주 묻는 질문에 적극 대응함(가급적 전화, 이메일 등을 받아서 입학시까지 관리함)
  - 입학 관련 정보를 고등학생이 많이 가는 사이트에 수록함(각 고등학교의 홈페이지, 고등학생이 많이 들어가는 사이트 등)
  - 사회복지학부의 주요 행사 내용을 청소년이 자주 보는 곳에 홍보
  - 입시처가 제공하는 입시홍보의 자료를 사전에 숙지하여 적절하게 상담함
나. 편입생 입시
  - 편입학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공지하여 관심을 유도함
  - 편입학에 대한 정보를 전문대학과 주요 4년제 대학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
  - 편입학에서 유리한 점수를 취득하는 방법을 사전에 알고 상담함
다. 수시등록자 관리(예비대학생)
  - 수시등록자의 이메일을 통해서 수시로 전체메일을 보내서 학부 정보를 제공함
  - 홈페이지, 카페 등을 활용하여 사회복지학에 대한 선행학습을 하도록 지원함
4. 재학생과 동문이 서로 돕는 사회복지학부
가. 졸업생 취업백서
  - 졸업을 앞둔 취업희망자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취업후 사후지도를 함
  - 취업백서를 파일로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인쇄함
  -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특별 관리함
나. 동문회원명부작성
  - 동문회원명부를 기수별로 정리하고, 총동문회와 협력하여 발간함
다. 재교육
  - 졸업생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참여복지센터’와 연계하여 개발함
  -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함
  - 학교의 공개행사를 널리 알려서 졸업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함
라. 동창회
  - 동창회와 연계하여 재학생과 졸업생을 위한 사업을 공동으로 기획
마. 졸업생 소모임
  - 졸업생 소모임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사업을 실시함
5. 적재적소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회복지학부
가. 사회복지학부 사무실
  - 공문서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함
  - 사회복지학부 학사에 대한 문의를 1차적으로 처리함
  - 휴학, 복학 등에 대한 서류를 가급적 원스톱으로 처리함
  - 사무실에 컴퓨터, 팩스 등을 갖추어서 업무를 혁신함
  - 교수님과 면담을 통해서 해결할 문제는 해당 교수님과 연계하고, 부재중일 때는 전공 교수님 혹은 관련 교수님을 소개시켜줌
나. 사회복지학부 정보센터(준비실)
  - 복사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제공함
  - 다량복사는 가급적 학교 인쇄실을 활용함
  - 학부의 온라인 정보를 생산하고 관리하며 적극 제공함
  - 학부의 주요 행사에 대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함
  - 입시홍보와 각종 행사지원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함
다. 사회복지학부장실
  - 학부의 제반문서를 생산하고 관리함
  - 학부의 예산을 총괄하고 각 사업이 유기적으로 수행되도록 조정함
  - 학부의 주요 기자재를 관리함
  - 학부의 주요 행사를 사전에 파악하여 지원하고, 사진과 동영상 촬영 등을 지원함
라. 참여복지센터
  - 각종 복지아카데미를 기획하고 진행함
  - 재학생과 졸업생을 위한 특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함
  - 복지영화와 복지서적 등을 대여하고 관리함
  - 참여복지센터 카페를 통해서 복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
마. 학생회
  -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함
  - 모든 활동을 학부 홈페이지에 사전에 공지하고, 그 활동 내용을 사후에 공지함
  - 연례적인 사업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함
바. 소모임협의회
  - 모든 소모임은 등록을 할 때부터 지원하고, 지도교수 초빙을 장려함
  - 소모임의 기본활동 경비를 지원하고 책임성을 확보함
  - 우수 소모임에 대한 지원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함
  - 소모임의 주요 활동을 홈페이지에 공지하도록 함
  - 소모임의 주요 사업은 사회봉사와 홍보계획을 포함시키도록 장려함
6. 조수학생의 근무조건과 역할 수행
가. 근무시간
  - 주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
  - 야간은 교대로 근무하고 오후 7시 40분까지 근무
    (다만, 학기초나 수강신청과 변경 등 행정업무가 폭주하는 기간은 연장하여 근무함)
  - 주5일 근무제로 일하고, 주말에 일한 경우에는 교대로 주중에 쉬게 함
  - 주간근무조와 야간근무조는 조원과 협의하여 적절히 수업을 수강함
  - 18학점 등록시에 9학점 범위내에서 주간수업을 신청할 수 있음
나. 근무조건
  - 근로장학생의 근무조건에 맞게 함
  - 시험기간이나 개인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학부장의 승인으로 근무조건을 조정
  - 조수학생은 ‘근로장학생’으로 운영되므로 면학분위기 조성에 적극 협력함
다. 휴가
  - 개인적인 사유가 있을 경우에 학기당 5일의 범위에서 휴가를 가질 수 있음
  - 병가, 가정의 애경사 등은 이와 별도로 휴가를 사용함
라. 방학중 근무
  - 학교의 방침에 따르되, 개인적 사정을 고려하여 근무조를 편성함
  - 업무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주요 업무는 인수인계함
마. 금전지출
  - 학부장실의 조수학생이 금전지출을 총괄하되, 소액의 경우에는 조수에게 위임함
  - 5000원이상의 현금지출은 가급적 광주대학교 사업장 등록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받음
    광주대학교 410-82-02287
  - 학부예산을 일찍 발주하고 적기에 지출하여 사업의 효과성을 높임
바. 의사소통
  - 전화와 핸드폰을 사용하고, 이메일을 병행 활용함
  - 비상연락망을 갖추어서 주요 전달사항을 상호 알려줌
  - 학부장실 조수-학부실조수장/정보센터 조수-조수들/참여복지센터
  - 우편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긴급한 우편물로 보일 때에는 당사자에게 직접 연락
  - 학부본부 행사는 ‘온라인행정’을 통해서 교수님이 직접 정보를 얻도록 하되, 긴급한 사안은 유선으로 연락함
사. 기자재 관리
  - 기자재의 사용방법을 익혀서 그 효율성을 높임
  - 기자재가 파손 될 때에는 신속하게 수리하고, 노후된 물건을 폐기처분함
  이 사회복지학부 업무지침은 학부장과 조수학생간의 협의를 거쳐서 결정되었고, 2005년 8월 25일부터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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