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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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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부

전공소개

사회복지학 전공

사회복지학은 산업화와 현대화에 따른 개인,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방법을 연구하는 실천 학문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개인의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속출하는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요청되며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 사회복지교육은 인간과 사회환경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사회전체가 제 기능들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돕는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전공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필수 교과목 뿐 아니라 다양한 선택과목 수강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동시에 다양한 복지분야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 도덕정신과 윤리강령에 기반을 둔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 사회복지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실현
  • 사회복지 정보화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 세계화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관련교과목
사회복지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의 성격 및 본질을 논의하고, 그 출현 및 발달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해 보며, 복지 국가를 설명하는 다양한 복지이데올로기를 사회과학의 틀 안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 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성장발전과정을 생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접근하기 위한 사회체계접근법과 심리적 접근법을 숙달시킨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반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환경 속에서 인간의 대응과 변화를 탐구해본다. 체계의 분석단위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와 국가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적인 인간과 사회관계를 파악해 본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정책의 개념과 그 역사적 배경, 그리고 복지정책의 이론과 방법은 물론 그 형태와 내용 등을 연구하여 기존의 사회복지정책과 비교 연구한다. 또한 우리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됨에 따라 야기되는 각종 사회문제와 도시집중화, 범죄 및 환경오염 등 생활을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규명하며, 한국적 복지 모형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복지정책을 수립하는데 방향과 내용을 검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1. 사회복지사업 관련법을 이해한다.
2. 관련법을 분석하여 법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3. 관련법의 방향을 예측하고 사회복지 활동의 합리화를 탐색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를 구현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전문적 복지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이에 따른 개개의 방법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사회복지기관에서 그 전문적 이론과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개별적 방법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대상(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의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 집단지도를 위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 가족에게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특히 사례 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그 발전과정을 검토하면서 현장에 대한 과학적 조사가 실천적인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에 매우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본다. 질문지법, 현장조사, 사례연구, 문헌조사, 실험실법 등 사회조사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절차 및 구체적인 기술들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사회조사의 실기를 통한 학생 스스로 조사방법들을 적용해 보고 문제점을 검토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 전공자로 하여금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여 직접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사회복지행정 체계와 구조, 전달체계를 확립해 사회복지 전 영역을 이해하고 이의 학습능력과 자질을 배양하고자 한다.
지역사회복지론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복지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그의 방법과 형태 및 지역사회 구조 등을 이해토록 하며, 지역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키며, 이를 조사 평가 할 수 있도록 능력과 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제를 실제상황에 적용시켜보는 과정이다. 즉, 현장경험을 통해 이론과 실제가 어떻게 다르고 일치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나아가 일선 사회복지 기관이나 관계시설의 실태를 이해하고 업무를 파악함으로서 장차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요구하는 자질을 익힌다. 주요활동분야로는 종합사회복지관, 종합병원, 공공기관, 기타 사회복지시설 등을 들 수 있다.
사회보장론 사회보장의 일반적 이해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올바로 이해한다. 사회보장제도의 최근 동향과 한국 사회보장의 과제를 연구한다. 특히,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보장제도를 직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겪는 문제를 이해한다. 청소년이 일으킨 문제행동, 인식하는 사회문제, 그리고 이들이 침해를 받고 있는 권리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선지외국의 청소년복지 서비스의 실태와 대안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역사 한국과 서구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외재적, 내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현대사회복지의 본질을 연구한다. 즉 사회복지의 발전역사를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요인과 관련시켜 고찰함과 동시에 상부상조에서 사회복지로의 원조방법의 발달을 강의하여 현대사회복지를 이해시킨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의 실천과 관련된 윤리 및 가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근거가 되는 철학적 배경을 고찰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상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고찰하고, 그것이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산업복지론 현대산업사회에 존재하는 산업문제들을 산업조직과 인간노동 측면에서 다룬다. 산업체의 조직과 운영과정 및 역사적 발전과정 속에서 인간의 본성, 노동, 가치, 소외, 기술발전 등을 개략한다. 오동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지문제들을 법적, 제도적, 그리고, 실천적 측면에서 현실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올바른 노동복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세계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와 관련된 국제적 연결구조를 파악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에 대한 기본개념들과 기초 이론 및 실천방법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즉, 정신의학, 정신보건과 사회사업의 연계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정신보건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 및 실천분야, 그리고 정신보건 관련 법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특히 만성정신장애인의 재활서비스 내용과 체계들을 숙지하여 직·간접적으로 경험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지역사회내의 사회복지기관들이 주민욕구를 조사하고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여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성격을 파악한 후 사회적 목표들을 직접 실현할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연습을 한다. 실천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평가관련 사항들을 정리하여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자원의 이용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관평가와 프로그램평가에 이용될 평가기법과 도구개발 연습을 하고 전과정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사회복지론 본 과목의 목적은 사회사업의 핵심 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론을 바탕으로 각급 학교현장을 이해하여 학교사회사업가로서 활동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특히, 최근 학교폭력과 같은 청소년비행과 관련하여 각급 학교에 학교상담가 배치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을 비추어볼 때 이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요한 과목이다. 각급 학교 학생에 대한 상담기술을 익히고, 학교현장을 이해하며, 실제 학교사회사업사례를 다루게 된다.
사례관리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 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고,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과 기술은 최적의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 때문에 현장경력이 풍부한 사회복지사로부터 지도와 감독을 받을 필요가 있는데 이를 수퍼비전이라고 한다. 이 과목은 수퍼비전의 개념과 방법론, 기술 및 기법을 학습하여 좋은 수퍼비전이란 어떠한 것인지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
  • 의료사회복지사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사
졸업 후 진로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시설 등 각종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공공행정기관, 학교, 병원, 기업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시험을 통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있습니다.

노인·장애인복지학 전공

현대사회는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되면서, 사회 전반에서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인복지에서는 일찍부터 이러한 고령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 노인상담, 노인치료, 노인복지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의 다양한 교과과정과 노인복지관련 시설 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경험을 습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장애인복지 분야에서는 사회의 빠른 변화로 인한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으로 시설을 나와 지역에서 살아가는 장애인의 탈 시설 운동과 지역사회 기반 사업이 다양하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외부환경)은 장애인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큰 강점이며, 기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학부에서는 사회적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론, AI와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와 개인별지원 등의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이론을 습득하도록 하고, 더블어 장애인복지 관련 시설 견학 및 실습을 통해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부에서는 2023학년도부터 노인복지학전공을 노인·장애인복지학 전공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노인복지와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에 필요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노인·장애인복지학에서는 고령과 장애로 인한 신체적 쇠퇴와 기능손상에서 발생하는 사회부적응의 문제와 미충족 욕구 등의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실천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와의 관계를 해석함으로서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교과목 (노인복지 관련)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노인의 다양한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인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하고,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노인과 사회생활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며, 고령사회에서 급변하는 노인복지환경으로 인한 노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한다.
노인생활복지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새로운 과제가 제기되어지는 상황 속에서 노인복지전문가로서 필요한 노인의 생활환경을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가정경영 등으로 나누어 노년기의 건강, 영양, 복지문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고자 한다.
노인건강과보건 고령화 사회에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노인의 질적인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노화와 관계되는 정상적인 변화와 이러한 변화의 의미를 이해한다.
노인발달과심리 노년기 신체적 구조와 기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년기의 감각, 인지, 정서 및 성격측면의 심리적 변화를 함께 이해하며, 노년기의 사회화, 역할, 가족관계, 은퇴, 죽음에 대한 사회적 변화를 이해한다.
케어복지론 케어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으로서 케어복지의 배경과 케어복지의 욕구실태, 케어복지의 개념과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케어복지 현황 및 선진국의 케어복지 동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케어복지의 실천에 있어서는 시설과 가정으로 나누어 이용자의 특징, 과정, 원칙에 대해서 살펴보며, 케어기술에 대해서는 종말기케어와 노인의 케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케어실천기술론 노인이나 장애인을 포함하여 케어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케어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기술내용과 기초개념 및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노인상담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특성 및 노인의 발달 심리에 대한 지식을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시작한다. 노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면서 노인의 특성과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있는 노인상담자가 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 등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관련교과목 (장애인복지 관련)
장애인복지론 총 15유형의 장애유형에 따른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이 어떻게 사회로부터 소외당하고 차별당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소외와 차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정비(법률체계)와 사회적 문화와 인식개선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딱딱한 제도에 대한 이해보다는 장애인들에게 어떻게 사회가 반응하고 이해해야 할 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을 중심으로 한다.
AI와 장애인복지론 4차 산업혁명과 장애인복지의 융합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문가를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유형은 총 15유형이며, 크게 신체적장애(외부장애, 내부장애)와 정신적장애(발달장애, 정신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총 15유형의 장애특성에 따라 손상된 기능을 인공지능이 어떻게 회복하고 어떻게 보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장애인복지현장(국내외)을 파악하여 취업과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발달장애인복지론 오늘날 장애인복지에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으며, 취업처 또한 많다. 본 수업에서는 발달장애인만을 위한 법제도와 지원을 위한 실천기술내용과 기초개념 지식 습득이 목표이다.
발달장애와 개인별지원 개인별지원은 장애인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계획이 매우 다르게 세워진다. 본 수업에서는 PCP, 강점관점, 해결중심 방법을 활용하여 개인별지원계획 수립과 실천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업 전체는 토론과 실습이 주를 이르며, 수업 종료일에는 자신에 대한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을 강화한다.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사
  • 의료사회복지사
졸업 후 진로

노인·장애인관련 복지관 및 복지시설 등 각종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공공행정기관, 학교, 병원, 기업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시험을 통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있습니다.

노인복지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복지관, 노인표준작업장, 노인일자리센터, 노인재가복지센터, 노인치매안심센터, 노인주단기보호센터,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요양원 등

장애인복지 장애인종합지원센터,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주단기시설,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장애인긴급돌봄센터, 발달장애인융합돌봄센터, 여성장애인연대, 장애인보호작업장, 장애인표준작업장 등

가족복지학 전공

‘가족복지’는 인간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생활공동체로서의 가족과, 그러한 가족의 보편성과 다양성을 전제로 다양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는 실천학문 분야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가족의 다양성을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개인·가족·사회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전체로서의 가족’과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구성원(남성과 여성, 노인, 아동 등)’과 관련된 미시적·거시적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학부에서 가족복지 분야의 교육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건강한 가족생활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가족복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족복지전공자는 가족복지 관련 자격증을 위한 필수 교과목과 핵심 교과목 그리고 다양한 선택과목 수강을 통해 가족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동시에 사회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등 가족복지와 밀접한 분야로까지 지식의 폭을 넓히면서 진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가족복지 전문가 양성
  • 가족복지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실현
  • 교육 및 상담, 정책 등 실천과 직결되는 가족복지 전문가 양성
  • 세계화 능력 및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가족복지 전문가 양성
관련교과목
가족복지론 사회변화와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는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문제 등의 급격한 가족변화 현상과 가족의 존재 의의 등을 검토한 후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가족복지정책의 범주와 관점, 다양한 유형 등에 대해 이해한다. 또 한국과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해봄으로써 미래 한국사회의 가족복지가 나아가야 할 뱡향에 대해 고민해봄으로써 한국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함의점을 고려해본다. 더불어 가족과 사회복지의 역할을 어떻게 분담하여야 바람직하며,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결혼과 가족 현재와 미래에 접하게 될 결혼과 가족이라는 내용을 탐구함으로써 당면할 여러 문제와 어려움에 대비하고 결혼과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결혼과 가족에 대한 전반적인 탐구, 남녀의 차이, 사랑과 배우자 선택, 그리고 결혼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한 후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접근을 순차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성에 관련된 문제로서 임신과 출산 성병, 그리고, 성폭력 등의 문제를 통하여 올바른 성태도와 질서에 관하여 학습한다. 끝으로 개인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족 간의 다양한 관계 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들과 이론을 학습하여 우리의 가족 특성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도모한다.
건강가정론 가족의 부양 양육 보호 교육의 기능을 강화하고 가정의 건강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이론으로서 생태체계적 접근, 생애사적 접근, 가족생활주기접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회복탄력성이론, 여성주의이론 및 경제학적 접근 등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그리고 건강가정기본법의 체계와 내용 및 가족정책과 가족서비스를 실천하는 전달체계로서의 가족센터의 운영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가족센터 전문가로서 건강가정사의 실천과 관련된 이념과 사업계획 및 프로그램 구현 등을 다룬다.
가족관계 인간관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기초로 가족 내 포함되는 다양한 하위체계로서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관계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가족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고찰한다.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부간 역할, 권력, 의사소통, 성과 친밀감, 자녀의 사회화에 대한 부모의 역할 및 양육태도,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특성, 가족주기에 따른 가족발달과업, 가족집단으로서의 행동패턴 등을 이해하여 현대가족 내 가족관계의 다양한 측면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가족내 상호역동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가족체계론적 관점과 같이 가족상담 및 치료에 기반을 제공하는 여러 가지 이론적 관점에 대해 개괄하고 .개인상담 및 치료와 어떤 점에서 다른지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다양한 가족상담 모델 및 이론적 접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기본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상담기법 및 기술을 학습하며, 나아가 가족진단 및 가족문제에 대한 개입 방법을 파악하며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접해보도록 한다. 또 가족문제의 특성이나 유형별로 role play의 실시, 다양한 기법의 실습 및 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이론적, 실천적 태도를 통합시킨 가족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가족과 문화 인간은 의식주 영역을 비롯한 다양한 가족생활문화를 경험하면서 삶을 출발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을 둘러싼 가족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문화 및 가족가치관과 이데올로기에 대해 익히고 특히 통시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가족과 관련된 문화는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해본다. 동시에 공시적인 관점에서 현재 나타나고 있는 가족과 관련된 문화는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지를 고찰해보고 분석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건강한 가족생활문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과 젠더 다양한 젠더에 대한 이해 및 가족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가족과 사회가 맞물려 산출하는 개인과 가족의 삶에서 젠더의 영향에 대한 현상을 학습한다. 가족은 무엇인가 젠더란 무엇인가 그리고 젠더화된 사회에서 가사노동과 시장노동 개인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의 균형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탐구한다. 또한 남성의 인생설계 가정폭력과 이혼, 결혼이주문제와 다문화가정의 가정생활 등의 이슈도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젠더관점을 내면화하도록 한다.
가족생활교육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복지의 실천 영역의 하나로서 문제예방적 개입(preventive interventions)이라는 관점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이 교과목의 목적은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개념 및 원칙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크게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발달 역사 등 전반적인 이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주제별 가족생활교육으로 구성된다. 이 교과목을 통해 가족복지의 주요 실천 영역으로서 가족생활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실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가족법 가족복지전문가로서 가장 중요한 가족법은 법률적 지식과 각종 가족관련 소송에서의 현장지식을 구비한 변호사 겸임교수님이 교육한다. 가족법교과목에서는 가족현실의 변화를 반영하여 계속 변화하는 법으로서 상속과 친족 등에 관한 가족간의 상호관계를 다루는 가족법을 숙지하고 다종 다양한 판례등을 숙지하여 가족복지현장에서 가족들에게 유용한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도록 장비시킨다.
심리측정 및 평가 이 교과목은 상담이나 교육, 연구현장에서 체계로서의 가족 및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관계적 측면을 평가·진단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가족구성원의 심리적 문제나 정서행동문제, 의사소통이나 갈등 등의 관계적 문제의 평가를 돕는 표준화된 검사도구, 면접, 행동 평정 척도, 행동 관찰 등 여러 가지 방법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구체적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가족복지사로서 가족을 지원할 때 유용한 실용적 지식과 정보 및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소비자와 시장 소비자본주의 시기 가족 삶을 둘러싼 시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가계경제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가치와 철학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한다. 현실시장의 이해를 위한 유통과 시장의 트렌드 그리고 완전경쟁시장에서 벗어난 시장실패의 현상 및 이러한 시장실패를 조정하기 위한 정부개입의 근거와 방향, 소비자기본법, 소비자피해구제까지 합습한다.
4차산업혁명과 가정생활복지 기계화혁명, 대량생산혁명 그리고 정보화혁명을 거쳐 최근 초지능정보화혁명단계에 있는 개인과 가정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 가운데 삶의 질을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 향상시킬 것인가를 학습한다. 거시적 시장환경의 이해, 복지의 방향, 개인과 가족의 대응을 다각도로 전망해보고 문제점도 예측해봄으로써 가족복지전문가로서의 선제적인 안목을 양성한다.
관련 자격증
  • 건강가정사
  • 가족상담사
  • 가족생활교육사
졸업 후 진로

전국 시 군 구 에 설치된 204개 가족센터 그리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건강가정사로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생활 복합화 대상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 및 수련을 통해 상담센터 등에 전문상담사로서 취업이 가능하고 상담소를 직접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민정책연구원 등 다양한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정책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가족 및 아동·노인 등의 가족구성원의 복지관련 공무원으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을 통해 가족복지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와 실무자로서의 역량을 갖춘 후 가족복지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